Day 1 (2024년 9월 5일)

시간주제좌장/발표자
10:00~12:00세션 1A무선 네트워크에서의 연합 학습최민석(경희대)
연합 학습을 무선 다중-셀 네트워크의 end device 대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컴퓨팅/통신/스토리지 자원, 불완전한 통신 환경, 시변하는 네트워크 환경 등의 제약을 이겨내야 한다. 본 강연에서는 자원 효율적이고 단축된 학습/추론 시간을 위한 분할 연합 학습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테스트 분포 변화에 강인한 학습/추론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다중 셀 네트워크의 핸드오버 영역을 연합 학습에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한다.
12:00~13:30중식
13:30~15:30세션 1BBlockage-Aware Channel Model and Re-Examination of NLoS Channels for UAV Communications이기송(동국대)
본 발표에서는 UAV를 활용한 통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채널 모델의 발전 과정을 소개한다. 특히, 최근 제안된 blockage-aware 채널 모델을 중심으로, UAV의 이동성과 통신 성능 저하의 원인으로 여겨졌던 NLoS 채널을 활용하여 간섭을 제어하는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15:30~15:45Break
15:45~17:45세션 1COffline Reinforcement Learning for Future Networks권민혜(숭실대)
Reinforcement learning is undergoing a significant transformation from online to offline approaches. This shift focuses on constructing policies using pre-existing fixed datasets, effectively addressing the limitations of online reinforcement learning, which is largely confined to simulation environments. This presentation aims to introduce innovative offline-toonline methods for future networks. It will cover an overview of reinforcement learning theory, explore offline reinforcement learning algorithms and their challenges, and discuss methods for online fine-tuning.

Day 2 (2024년 9월 6일)

시간주제좌장/발표자
10:00~12:00세션 2A모바일 코어 네트워크 기초와 최신 연구 동향경연웅(국립공주대)
3GPP에서 정의하고 있는 5G 모바일 코어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프로토콜에 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최근 5G/5G-Advanced 모바일 코어 네트워크에서 고려되고 있는 Non-Public Networks (NPN) 및 Non-Terrestrial Networks (NTN) 적용 방안과 서비스 측면에서 고려되고 있는 LAN-type Service 및 XR and Media Service (XRM) 지원 방안 등의 표준/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12:00~13:30중식
13:30~15:30세션 2B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네트워크 기초와 응용이승수(인천대)
본 발표에서는 Docker 컨테이너의 브릿지 네트워크부터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도구인 Kubernetes 환경에서 사용하는 컨테이너 네트워크 인터페이스(CNI)까지 컨테이너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설명하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eBPF 기술을 통한 컨테이너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연구 동향을 소개한다.
15:30~15:45Break
15:45~17:45세션 2C디지털 서명과 그룹 서명박영훈(숙명여대)
디지털 서명은 데이터의 무결성과 인증을 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검증 과정에서 서명자가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 그룹 서명 기술이 개발되었으며, 그룹 서명을 통하여 익명성과 데이터 인증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그룹 서명 기술과 그 원리를 설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