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네트워크/ICT 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에 종사하시는 귀하 및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한국통신학회에서 5G/6G 이동통신/네트워크 핵심기술 및 표준 강좌 시리즈를 준비하였습니다. 시리즈 첫 번째 강좌로서 “5G/6G 이동통신 핵심기술 강좌 - 5G 현황과 6G 전망”을 개최합니다. 국내에서 5G의 성공적인 서비스 시작과 앞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확대로 새로운 이동통신의 시대가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학계에서는 6G 이동통신을 위한 핵심 기술들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5G의 현재 상황과 발전 방향을 짚어보고 6G에 적용될 핵심기술들을 살펴보는 것은 통신 연구 및 개발자들에게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본 강좌의 첫째 날에는 5G New Radio (NR)의 핵심기술로서 MIMO 기술과 RAN 가상화 아키텍처을 다루고 이와 더불어 5G의 서비스 현황과 로드맵에 대한 강의를 듣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둘째 날은 6G의 핵심기술로서 THz 통신 등을 포함하여 초고속 전송을 위한 송수신 기법, 위성 통합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강좌가 있습니다. 특히 이동통신 분야에서 세계적 석학이신 KAUST대학의 Alouini 교수님과 NCSU 대학의 Heath교수님을 특별 초청하여 6G의 전개방향 및 물리계층에 초점을 맞춘 핵심 기술 튜토리얼 발표가 있어서 관련 분야 연구자들에게 연구 방향성을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본 강좌에 많이 참석해주셔서 우리나라 5G/6G 이동통신 기술 발전 방향을 같이 고민하고 이를 통하여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보태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4월
운영위원장    고  영  채
프로그램위원장    오  성  준
조직위원장    정  성  호
한국통신학회 회장    김  영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