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기준으로 5G 가입자가 1300만명에 육박하고 있고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5G MEC 실증 사업이 2020년부터 시작되는 등 5G 서비스가 점진적으로 확산/보급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8GHz 대역을 바탕으로 5G 특화망에 대한 서비스도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동시에 2028년 이후에 상용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6G 기술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5G/6G 네트워크를 이해하는 것은 성공적인 5G 기술 개발이 6G로까지 이어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강좌에서는 5G/B5G 모바일 코어 네트워크에 대한 기초 튜토리얼 강의와 네트워크 슬라이싱, AI for Network을 실현하기 위한 NWDAF (Network Data Analytics Function), NPN (Non-Public Network), IIoT (Industrial IoT)/TSN (Time Sensitive Networking) 등과 같이 3GPP Rel-17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표준 기술을 살펴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표준 기술에 대한 소개와 함께 6G의 주요 화두인 네트워크 자동화 기술에 대한 소개와 사용자/제어 평면에서의 6G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에 대한 강의도 알차게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발표를 통해 점진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는 6G 모바일 코어 네트워크를 정의/설계하기 위한 방향성과 방법론을 살펴볼 계획입니다. Covid-19로 인해 본 강좌는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사전에 녹화된 발표자의 강연 영상을 본 뒤 실시간으로 강연자와 참석자가 활발히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본 강좌를 통해 국내 5G/B5G 네트워크 연구/개발이 보다 더 촉진되고 그러한 활동이 6G 네트워크 기술 개발로 이어지기를 희망합니다.

2021년 4월
운영위원장    백  상  헌
프로그램위원장    신  명  기
조직위원장    정  성  호
한국통신학회 회장    김  영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