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COVID-19 팬데믹의 지속으로 인하여 정상으로의 복귀가 이른 시일 내에 이루어지기는 어렵겠지만, 백신 접종의 효과가 실증됨에 따라 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범세계적인 21세기 최악의 사태를 극복하고, 완전한 정상으로 돌아가기까지 모두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통신학회 부호 및 정보이론 연구회에서 2021년 “정보 및 학습이론 단기강좌”를 준비하여 초대의 말씀을 올립니다.
잘 아시다시피 정보이론은 통신 및 데이터 압축의 기반이 되는 이론으로 소위 “정보 시대”의 시초이자 근간이 되어왔습니다. 5G 및 6G 통신에서도 내내 정보이론적으로 약속된 영역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정보이론은 기계학습 연구에서도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는 바,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이론 소사이어티에서도 기계 학습 및 딥러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많은 연구 결과들이 도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부호 및 정보이론 연구회에서는 2021년 8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정보이론과 학습이론의 기초 그리고 그 응용에 관한 단기강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날에는 정보이론의 기초 과정을 준비하였습니다. 상세한 증명보다는 중요한 개념과 주요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응용 분야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둘째 날에 머신 러닝의 기초에 대한 튜토리얼을 준비했습니다. 기초 학습이론부터 딥러닝에 이르기까지 학습이론의 응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셋째 날에는 정보이론의 중요한 통신 응용으로 6G 시스템의 안테나 기술과 무선 접속 기술을 심도 있게 소개합니다. 넷째 날에는 학습이론의 중요한 응용으로 무선 통신에서의 연합 학습과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딥러닝이라는 주제를 선택하였습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정보이론 및 학습이론 관련 연구활동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쌓음과 동시에 가장 핵심 응용 예들을 깊이 있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련 분야 학생 및 연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특히 금번에는 COVID-19 환경을 고려하여 온라인 강좌로 개설된 바, 수도권 외 지역의 수강 희망자들에게 접근성이 오히려 향상되었습니다. 국내 산업 및 학문 발전을 위해서 물심양면으로 노력하시는 산·학·연 관계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금번에 준비된 단기강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1년 7월
부호 및 정보이론 연구회 위원장    김  상  효
프로그램 위원장    박  대  영  ,     정  방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