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학회 통신네트워크 소사이어티에서는 매년 여름 통신네트워크 기초 및 핵심 단기강좌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 딥러닝 등에 대한 기초 지식과 이를 통신네트워크에 응용하는 방법을 다루는 단기강좌가 유행처럼 퍼지고 있지만 정작 통신네트워크 전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초적인 지식과 통신네트워크 분야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문제들을 심도 깊게 다루는 행사는 크게 위축된 상황입니다. 이에 통신네트워크 소사이어티에서는 단순히 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보다 참신하고 높은 기여도를 가지는 통신네트워크 분야의 문제를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단기강좌를 마련하였습니다. 기존의 기초 강좌와는 달리 본 강좌에서는 통신네트워크 전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초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한 뒤 각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최신 연구결과와 동향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모든 발표를 구성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날은 통신네트워크 시스템의 L2 계층에서 L4 계층까지를 다루는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각 강의의 전반부는 계층별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기초 배경 지식을 다루고 후반부는 이를 바탕으로 한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 L2 계층 강의에서는 MAC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과 Wi-Fi 6/Wi- Fi 7과 같은 최신 무선랜 기술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강의에서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과 SDN 및 프로그래밍 가능한 데이터 평면 기술에 대한 소개하고 마지막 세 번째 강의에서는 TCP와 같은 전통적인 L4 전송 프로토콜에서 시작하여 BBR과 같은 최신 전송 프로토콜도 심도 있게 다룰 예정입니다.

둘째 날은 첫째 날에서 다룬 기본적인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바일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보안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4G에서 5G로 이어지고 있는 모바일 네트워크의 진화 방향과 AI를 활용한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두 번째 발표에서는 멀티미디어 네트워킹을 위한 기본 지식과 HTTP 기반의 적응적 스트리밍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합니다. 마지막 발표에서는 네트워크 전공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네트워크 보안 프로토콜을 기초부터 시작해서 SDN 보안에 이르는 심도 깊은 내용까지를 모두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 단기강좌를 위해 통신네트워크 소사이어티의 여러 운영위원님들께서 수고를 해주셔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최고의 전문가들을 연사로 모신 만큼 최신 연구 동향을 망라한 수준 높은 강의를 들려드릴 수 있을 것으로 감히 자부합니다. 바라건대, 본 단기강좌가 우리나라 네트워크 분야의 전공자들이 함께 모여 새로운 기술을 논하고 미래 통신네트워크 기술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본 행사의 성공을 위해서 귀중한 시간을 내주신 모든 프로그램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1년 7월
운영위원장 고려대    백     상     헌
프로그램위원장 ETRI    이     현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