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항공교통(UAM)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드론 택시 등으로 대표되는 UAM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UAM이 가져올 미래는 분명 매력적이지만, 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기술적 과제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고속으로 이동하는 UAM 기체에 대한 안정적인 통신 네트워크 제공은 UAM 상용화의 핵심이자 가장 큰 난관입니다. 저궤도 위성과 UAM 간의 끊김 없는 연결, 도심 빌딩 숲 사이에서도 안정적인 통신 품질을 보장하는 지상망 구축, 그리고 3차원 공간에서의 효율적인 통신 커버리지 확보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은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서울대학교 3차원 모빌리티 통신 연구센터는 이러한 도전을 혁신적인 기술 개발로 극복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성망과 지상망을 융합하여 빠른 이동성에도 끊김 없는 연결을 제공하는 채널 퓨전 기술을 중심으로 UAM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체화하고, 3차원 모빌리티 통신 패러다임을 선도하기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을 공유하고, 국내 유관 분야 연구 역량을 결집하여 3차원 모빌리티 통신 기술 발전을 가속화하고자,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제3회 3차원 모빌리티 통신기술 워크샵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본 워크샵은 UAM 통신 기술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학술 교류의 장이 될 것입니다. 특히, 올해 워크샵에서는 빠른 이동성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혁신적인 채널 퓨전 기술, UAM 환경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3차원 모빌리티 통신 기술의 표준화 및 국제 협력 방안 모색 등 다양한 주제들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본 워크샵을 통해 UAM 통신 기술 분야의 석학 및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활발한 토론과 정보 교류를 통해 UAM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한국통신학회장 정 성 호
운영위원장 박 세 웅
프로그램위원장 최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