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통신학회에서는 작년에 이어 연구의 기초를 다지는 마음으로 통신 분야의 연구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통신수학 기초"라는 주제로 단기강좌를 개최합니다. 이번 단기강좌에서는 3일 동안 선형대수, 확률론, 통계적 추론, 최적화 이론, 머신러닝, 분산러닝 관련 통신수학 분야의 국내 최고 강사진을 모시고 각 이론의 개념, 원리 및 응용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첫째 날 오전에는 무선 채널 모형화와 무선통신 시스템 설계 및 분석, 다양한 빅데이터 처리 및 기계학습에 바탕이 되는 확률이론과 확률과정이론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오후에는 무선통신을 위한 선형대수 응용 강좌를 통해 기초 및 고급 선형대수 이론과 개념을 바탕으로 다중안테나 이론 및 다양한 송수신 기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둘째 날 오전에는 통신 시스템의 신호처리와 수신기 구현에 필수적이고 다양한 빅데이터 처리에 바탕이 되는 통계학적 추론과 응용을 다루고 오후에 이어지는 강좌에서는 통신 시스템 및 네트워크의 자원관리 및 성능 최적화 뿐 아니라 다양한 빅데이터 처리 및 기계학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 이론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살펴봅니다.

 셋째 날 오전에는 최근 다양한 응용에 적용 확산되고 있는 머신러닝 기법의 기초적인 강의가 진행되며, 오후에는 머신러닝 기법을 통신 시스템 및 네트워크에 접목하여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본 단기강좌는 통신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연구자들과 이 분야를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수학적인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본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들이 연구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기본 원리를 습득할 수 있는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본 행사를 준비하신 운영위원 및 프로그램위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8월
한국통신학회 회장    박  세  웅
조직위원장    홍  인  기
단기강좌 운영위원장/프로그램위원장    이  인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