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세계 최초의 5G 상용화에 성공하였지만 2020년 7월 현재 5G 가입자는 700만명을 넘은 상태로 당초 기대보다는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버티컬 서비스로 대표되는 5G 서비스의 조기 안착을 위해서는 5G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운용하는 5G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본 워크샵에서는 5G 코어 네트워크에 대한 기초 튜터리얼 강의와 네트워크 슬라이싱, AI 기반 네트워크 자동화, Private 5G 등과 관련하여 3GPP Rel-16 및 Rel-17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표준 기술을 살펴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표준 기술의 보다 심도 깊은 이해를 위해 네트워크 관리/운용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네트워크 가상화/최적화를 위한 시스템 기술에 대한 튜토리얼 강의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발표를 통해 현재까지 가시화된 모습이 보이지 않는 6G 모바일 코어 네트워크를 정의/설계하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해볼 계획입니다.

Covid-19로 인해 본 워크샵은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사전에 녹화된 발표자의 강연 영상을 본 뒤 실시간으로 강연자와 참석자가 활발히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본 워크샵을 통해 국내 5G 네트워크 연구/개발이 보다 더 촉진되고 그러한 활동이 6G 네트워크 기술 개발로 이어지기를 희망합니다.

2020년 7월
운영위원장    백  상  헌
프로그램위원장    이  성  원
조직위원장    홍  인  기
한국통신학회 회장    박  세  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