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역학과 ICT기술의 융합분야로서 양자통신과 양자컴퓨팅에 대한 연구 열기가 고조되어 실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가까운 시일의 현실로 다가 오고 있습니다. 한국통신학회 양자통신연구회가 주최하여 KAIST AI 양자컴퓨팅 ITRC 센터, 고려대 스마트 양자정보 ITRC 센터가 공동으로 한국통신학회 회원님들과 양자정보 및 컴퓨팅 분야 관계자를 모시고 제5회 양자통신 및 양자컴퓨팅 단기강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양자 기술 분야는 해외 선진 연구소의 선도 기술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에 실응용이 기대되는 단계에 와있고, 국내에서는 양자통신과 양자컴퓨팅 기술 연구개발 및 사업화 생태계를 확보하기 위한 정책으로 정립되어 연구개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가 양자컴퓨팅 분야에 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고, 민간 기업에서도 양자 정보 보안, 양자시뮬레이션 기반 양자 화학, 양자 인공지능, 양자 최적화 기술 등의 분야에 투자가 시작되고 있어 양자 ICT 기술 분야가 미래 국가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양자 ICT 기술은 기존 ICT 기술과 다른 영역의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어 진입 장벽이 높아 보이는 학문 영역이나, 본 단기 강좌를 통해 양자 역학, 양자 정보학, 양자 알고리즘의 기초를 습득하면서 자연스럽게 ICT 융복합 기술로서의 비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첫째 날은 양자정보 개요와 양자컴퓨팅 알고리즘, 둘째날은 양자컴퓨팅 S/W와 양자역학 기초, 세째 날은 양자컴퓨팅 H/W와 양자 보안 통신 기술, 마지막 날은 QKD 시스템과 qiskit 기반 양자S/W 프로그래밍에 관한 강의를 통해 양자 정보 및 컴퓨팅 연구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jump start'할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하였습니다. 융복합 분야답게 기초와 응용이 균형 잡인 단기강좌가 되도록 수학, 물리, 정보전자공학 분야에서 학교와 정부출연연구소의 연사를 모셨습니다.

양자정보및컴퓨팅 또는 ICT분야 종사 연구원, 대학원생들이 양자정보기술과 양자컴퓨팅 분야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 원리적 개념을 습득하는데 있어 본 단기강좌가 반드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도움을 드릴 것으로 확신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2020년 8월
KAIST AI 양자컴퓨팅 ITRC센터    이  준  구
고려대학교 스마트양자정보 연구단 ITRC센터    허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