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학회 회원을 비롯하여 정보통신네트워크 분야에 종사하시는 귀하 및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5G 이동통신 서비스가 작년 초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5G 이동통신 시대에 본격 진입하였습니다. 5G 이동통신 시스템은 고속 데이터 전송, 저지연/고신뢰성 통신 서비스, 초연결 통신 인프라를 제공하여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5G 상용화에 맞추어 학계 및 산업계에서 5G와 Beyond 5G, 더 나아가 6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통신학회에서는 5G 시스템의 표준의 현재 상황과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5G NR (New Radio) Release 16/17 표준의 현재 동향 및 주요 기술들에 대한 워크샵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최신 이동통신 표준에 대한 설계 원리부터 표준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이 어떻게 지원되는지를 포함하여 표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5G NR 표준 설계 원리와 비지상 네트워크 표준, 그리고 Release 16과 17을 넘어서 표준의 진화에 관해 소개합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Release 16과 17에 포함된 다중 안테나 기술들과 Cellular V2X 기술들에 대해 이해를 높일수 있는 발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세션에서는 Release 16과 17에 비면허대역과 관련된 표준화 동향과 초저지연/ IoT의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작년에 이어서 수강자 중심의 워크샵을 통하여 5G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교육계 종사자, 산업계 전문가 그리고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여 속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역할을 하는 최신 이동통신 표준화 동향과 기술들을 학습하는 좋은 자리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5G 이동통신의 상용화를 넘어서 대한민국이 초일류 이동통신 강국으로 발전하는 초석이 될 수 있는 의미있는 본 행사에 여러분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함께 자리하셔서 최신 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활발한 토론과 교육이 이루어지는 귀중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0월
한국통신학회 회장    박  세  웅
워크샵 조직위원장    홍  인  기
워크샵 운영위원장    남  해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