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19년 초 세계 최초로 상용화 서비스가 시작된 5G 이동통신 기술과 국내외 스마트시티, 스마트 홈 등 스마트 서비스들의 필수 요소인 사물인터넷 기술은 AI 기술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의 근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의 확산에 맞추어 학계 및 산업계에서는 5G 기술 및 지능형 사물인터넷 표준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통신학회에서는 3GPP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5G 시스템 표준과 oneM2M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표준 기술들에 대한 단기 특강을 준비하였습니다. 본 강좌를 통해 여러분들의 5G 시스템과 사물인터넷 관련 글로벌 표준을 이끌어 가고 있는 3GPP와 oneM2M의 최신 표준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단기 특강은 특히 3GPP와 oneM2M 표준활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기술을 선도해나가는 글로벌 기업들의 표준 전문가들이 직접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표준 기술을 더 잘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앞쪽 네 개의 세션에서는 3GPP에서는 5G에 이르기까지 이동통신망 표준의 변화와 5G 시스템의 핵심망과 RAN과 관련된 최신 표준 기술 그리고 5G 시스템의 보안 기술에 대한 표준을 소개합니다. 이후 두 개의 세션에서는 3GPP와 연동이 되어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oneM2M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3GPP와 oneM2M 시스템 간의 인터워킹 기술, 그리고 인공지능 등의 서비스에 활용이 되어질 수 있는 사물인터넷 데이터의 표준화 기술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본 단기 강좌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5G 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의 사실상의 표준인 3GPP와 oneM2M에 대한 표준화 동향과 기술들을 학습하는 자리로, 5G 및 지능형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교육계 종사자, 그리고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대학원생, 연구자 및 개발자들에게 좋은 자리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참여를 통해 5G 기술과 사물인터넷 플랫폼 관련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져가실 수 있는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본 행사를 준비하신 운영위원 및 프로그램 위원 그리고 실제 표준화 활동을 참여하시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강의를 맡아주신 강연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11월
운영위원장    송  재  승
조직위원장    홍  인  기
한국통신학회 회장    박  세  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