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분야에서 연구와 개발에 매진하고 계신 귀하와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9년 4월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5G 이동통신 서비스가 상용화된 이후 전세계적으로 5G 시스템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제 5G를 넘어 그 이후의 새로운 6G 이동통신에 대한 개념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와는 달리, 6G에서는 “사물 연결 (Connected Things)”로부터 “지능 연결 (Connected Intelligence)”로의 혁신적인 진화를 지원하기 위한 훨씬 더 엄격한 서비스 요구 조건들을 만족해야 하는 전례 없는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 관련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한국통신학회에서는 이러한 이동통신 진화의 격변기에서 다양한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6G 연구 개발의 올바른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6G 열린 워크샵 (6G Open Workshop)” 시리즈를 계획하고, 학회 본회 주최 및 2019년 발족한 6G포럼과 학회 5G/6G 이동통신 위원회 주관으로 이번에 시리즈의 두번째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Towards 6G”이라는 주제로, 6G 비전과 서비스, 주파수와 물리계층 요소기술, 네트워크 진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본 워크샵 시리즈가 향후 펼쳐질 6G 이동통신 연구 개발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우리나라가 이동통신 분야에서 앞으로도 계속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발표를 수락해 주신 연사분들과 본 행사를 준비하느라 수고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많은 분들께서 행사에 참여하시어 유익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2월
6G포럼 의장    박  진  우
6G포럼 운영위원장    장  영  민
워크샵 운영위원장    홍  인  기
프로그램위원장    심  병  효
프로그램위원장    백  상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