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년 2021년 새해에 귀하의 건강과 귀 기관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올해로 26회를 맞이하는 이동통신기술 워크숍은 국내 이동통신 최신 기술을 소개하는 대표행사로 자리 매김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 기술 연구를 선도해온 IEEE 이동체공학회 한국지회와 한국통신학회 이동통신소사이어티가 매년 공동으로 “이동통신기술 워크숍”을 개최해오고 있으며 이동통신 관련 학/연/산/관 전문가들이 모여 최근 이동통신의 세계적인 동향과 최신의 기술적 성과를 논의하여 국내 이동통신 연구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올해에는 첫째 날에 5G New Radio (NR) 기술에 대한 튜토리얼과 물리 계층 및 프로토콜의 표준화 기술에 대한 소개와 5G 상용화와 발맞추어 국내 5G 버티컬 서비스 및 활용 사례에 대한 유익한 강의를 듣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더 나아가 6G 이동통신을 위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을 소개하는 세션도 마련하였습니다. 둘째 날은 최근에 큰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과 미래기술에 관한 주제들로서 Deep Learning에 관한 튜토리얼과 인공지능의 통신 네트워크에의 다양한 분야에 융합되는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더욱 나아가 6G New Radio Spectrum 과 New Technologies에 대한 새로운 내용까지 담아서 이동통신이 융합을 통하여 향후 나아갈 방향들에 대해서 함께 공유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본 워크숍에 많이 참석해주셔서 우리나라 이동통신기술 발전 방향을 고민하고 지혜를 모으는데 함께 힘을 보태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IEEE 이동체공학회 서울지회 위원장    김  재  현
한국통신학회 이동통신소사이어티 회장    김  선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