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네트워크/ICT 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에 종사하시는 귀하 및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한국통신학회에서는 제 3회 “강화학습 기초 및 응용” 단기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 계속되는 전세계적인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의 위기 속에서 언택트 생활을 위한 통신네트워크/ICT 인프라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통신네트워크/ICT 분야를 더욱더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관심이 여러 해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러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 중에서 강화학습에 초점을 맞춘 이번 단기강좌에서는, 강화학습의 기초와 Deep Reinforcement Learning의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강화학습 관련 최신 연구 동향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첫째날에는 강화학습의 기초와 심층강화학습의 개념과 관련된 기초 내용을 소개합니다. 둘째날의 응용 강좌에서는 6G 이동통신을 위한 강화학습 기술을 알아봅니다. 모바일 에지 네트워크의 대표적인 기술인 에지 컴퓨팅과 무선 캐싱에서 심층 강화학습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봅니다. 또한 6G URLLC 응용으로써 Multiple IoT Devices 정밀 제어를 위한 분산 및 연합 강화학습 응용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번 단기강좌는 통신네트워크/ICT 분야의 대학원생 및 연구원이라면 기초 뿐만 아니라 최근의 RL 연구 이슈를 습득함으로써 좋은 연구를 위한 첫 걸음이 되는 확실한 토대를 마련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화학습의 기초 및 응용으로 구성된 이번 강좌에서 네트워크 분야의 대학원생 및 연구원들이 강화학습을 이용한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7월
운영위원장    주  창  희
프로그램위원장    이  주  현
조직위원장    정  성  호
한국통신학회 회장    김  영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