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의 큰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모든 산업분야가 혁신의 소용돌이속에서 헤쳐나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블록체인,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이 모든 산업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나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스마트시티는 대표적인 IT융합 분야로서 위에서 언급한 최신 기술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조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한국통신학회에서는 이번에 개최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시티 워크숍을 통해 국내 스마트시티의 구축 현황과 향후 과제, 그리고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부산시는 “도시문제의 효율적 해결과 함께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서도 스마트시티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에코델타시티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조성과 혁신클러스터 중심의 스마트시티 조성, 노후도심지역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등을 역점사업으로 확정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부산에서는 2012년에 350만평 규모의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이 시작되었으며, 2018년 1월 부산광역시와 세종시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지정 이후 부산은 84만평 부지에 스마트시티 구축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6천평 규모에 스마트빌리지를 먼저 구축하여 56세대가 올해 입주 예정입니다.

  이러한 스마트시티의 구축 현황과 관련하여 이번 부산에서의 4차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시티 워크숍 개최는 그 의미가 매우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스마트시티 워크숍을 통해 참여자분들께서 많은 유익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0월
한국통신학회 회장    김  영  한
운영위원장    이  동  명
프로그램위원장    권  순  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