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COVID-19 팬데믹으로 장기 간 어려움이 많으셨을텐데, 이제는 잦아들어 보다 희망찬 한해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임인년 한 해 동안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통신학회 부호 및 정보이론연구회에서 준비한 2022년 ‘오류정정부호’ 단기 강좌에 초대합니다.
오류정정부호는 정보가 전달되고 저장되는 대부분의 시스템에 필요한 핵심 요소 기술입니다. 이동 및 위성 통신 등의 무선통신 시스템, 광대역 통신망 등의 유선 네트워크, 방송 및 멀티미디어 전 송 시스템, 하드 드라이브, 플래시 메모리 등의 저장 매체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근래 한계 조건에서의 통신과 효율적인 통신 자원 활용이 필수적인 첨단 통신시스템 및 디지털 저장장치에서는 그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5G 통신 이후의 기술로서 홀로그램, 메타버스, VR, 산업 IoT 등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6G 시스템에서는 극단적으로 높은 신뢰도와 저지연을 만족해야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첨단 오류정정부호 기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플래시 메모리와 DRAM과 같은 저장장치에서도 지속적인 고집적화로 인한 물리 채널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오류정정부호 기술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입니다. 최근에는 차량 네트워크나 바이오 임플란트 등 새로운 융합 시스템 에서도 신뢰성의 향상을 위해 오류정정부호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통신학회 부호 및 정보이론연구회에서는 2022년 1월 24일 월요일부터 4일간 “오류정정부호”를 주제로 직장인과 대학원생을 위한 단기 강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오류정정부호 관련 다년간의 학계/산업계 경험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을 강사진으로 모셨습니다.

본 강좌는 오류정정부호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 개발자, 오류정정부호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필요한 연구자, 오류정정부호를 처음 공부하려는 대학 생 및 대학원생, 그리고 이미 일정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체계적인 강의를 통하여 오류정정부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원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OVID-19 환경을 고려하여 온라인 강좌로 개설하여 지역에 무관하게 편리하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산업 및 학문 발전 을 위해서 물심양면으로 노력하시는 산학연 관계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금번에 준비된 단기강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2년 1월
부호 및 정보이론 연구회 위원장    최  지  웅     교  수
프로그램 위원장    박  대  영     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