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가 상용화되었고 차세대 5G라 표현되는 5G-Advanced에 대한 기술 규격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6G에 대한 연구개발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2021년부터 6G 연구개발 사업을 시작하여 올해는 더욱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6G는 초광대역, 초정밀 측위, 초고신뢰·초저지연, 초공간, 초연결 및 초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핵심적인 기술 중 하나로 인공지능·머신러닝 기반 네트워크 자동화 기술의 내재화를 꼽고 있습니다.

본 워크샵에서는 5G-Advanced/6G 네트워크의 지능화 및 자동화를 위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인공지능 기술을 지원하기 위하여 네트워크는 어떻게 고도화되고 진화되어야 하는지 “AI for Net”과 “Net for AI”라는 기술 관점으로 이틀에 걸쳐 논의하고자 합니다.

첫날에는 “AI for Net” 관점에서 네트워크의 지능화 및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한 인공지능·머신러닝 관련한 기술적인 이슈를 제시하고, 자동화 표준기술의 현재까지 현황과 현재 논의 중인 3GPP Rel-18의 주요 개선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Split learning, Federated learning, Reinforcement learning 및 Few-shot/Meta learning 기술의 소개와 이들 기술의 네트워크 지능화 및 자동화 적용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합니다.

둘째 날에는 “Net for AI” 관점에서 네트워크의 지능화 및 자동화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무선 접속, 코어 네트워크, 서비스 및 네트워크 최적 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시스템의 다양한 구조와 서비스 지원을 위한 기술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합니다. “Net for AI”를 위한 통신사의 적용 현황과 향후 진화 방향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각 발표는 학계/연구소/산업체에서 관련 기술을 활발히 연구/개발하고 있는 연사를 모셔 알찬 발표가 진행될 수 있게 노력하였습니다. 본 워크샵을 통하여 국내의 5G-Advanced/6G 네트워크 지능화 및 자동화 연구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022년 5월
운영위원장    박  형  곤
조직위원장    한  동  석
한국통신학회 회장    신  요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