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ICT 기술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 적으로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양자통신 및 양자컴퓨터 분야에서 산업화의 움직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년 양자ICT 분야의 정부 연구비도 증가하여 올해는 800억원 이상의 연구개발과제가 진행중이며 그 규모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양자기술을 차세대 10대 과제로 선정하였으며 안정적인 연구개발 지원을 위하여 현재 예비타당성 심사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양자ICT분야는 대표적인 융합학문 및 기술 분야로서 정보통신, 물리학, 수학, 컴퓨터 등의 복합적인 지식과 사고를 갖춘 인재가 요구되는 분야 입니다.

한국통신학회는 2014년 말에 양자통신연구회를 설립하여 태동하는 양자ICT 분야를 선도하는 학회로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올해로 7회를 맞이하는 "양자통신 및 양자컴퓨터 기초 단기강좌" 는 어렵게 느껴지는
양자ICT 분야의 기초지식을 각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를 모시고 기초적인 눈높이에서 관련 지식을 전달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올해는 특히 양자물리학, 양자정보 및 양자오류정정부호 기초 이론의 소개에서 부터 양자컴퓨터 기본 개념의 소개 및 양자컴퓨터 응용이 가장 확실한 분야에 대한 사례 중심의 강좌를 진행하여 기본과 응용을 모두
체험할 수 있는 강좌로 준비하였습니다.

본 강좌가 양자ICT 분야에 관심이 있으나 기본 지식 습득이 망설여졌던 연구원 및 대학원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8월
준비위원장 고려대 초신뢰양자인터넷센터장    허     준
프로그램 위원장 KAIST AI양자컴퓨팅센터장    배  준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