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안전융합기술연구회는 2017년 9월 창립되어, 재난안전통신망 (PS-LTE), 철도망(LTE-R), 해상망(LTE-M) 등 공공안전 인프라의 효율적인 활용과 망의 가치를 높이는 연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5G/6G 이동통신과의 연계를 통해 차세대 통신망으로의 진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공안전통신 인프라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으로 이어지는 서비스와 융합기술까지 연구 영역을 확장하며,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적의 일환으로 공공안전융합기술연구회는 정기적으로 워크샵을 개최하여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새로운 연구 주제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9월 25일 한국통신학회 지하 강당 및 온라인 하이브리드 형태로 “공공 안전망의 지능화 및 고도화”를 주제로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됩니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공공 안전망 기반 서비스 현황에 대한 3개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오영석 과장님께서 우리나라 재난망의 전반적인 경과와 계획에 대해 발표하시고, 이어서 KRISO 심우성 단장님이 LTE-M 구축과 현황, 철도공단 조광일 부장님이 LTE-R 구축 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두번째 세션은 차세대 네트워크를 위한 지능화 기술 현황에 관한 3개의 강연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장경희 6G포럼 집행위원장님이 6G 지능망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며, 이어서 고려대 김중헌 교수님의 재난안전통신망을 위한 Resilient 네트워크 설계 및 최적화 주제 강연, 펀진 신승훈 소장/전무의 이기종 무선 네트워크의 Seamless 수직 핸드오버 기술 개발 동향과 사례에 대한 발표가 진행됩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통신 3사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공공 안전망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 동향을 소개합니다. SKT 구민우 팀장님의 통합공공안전망에서의 RAN 쉐어링, KT 조준호 박사님의 재난안전통신망 특화 기술 및 서비스, LGU+ 조시연 팀장님의 디지털트윈 기반 스마트 철도역사에 관한 강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워크샵은 관련 분야의 최신 동향을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관련 분야 연구자 및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끝으로, 본 연구회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공공안전융합기술 활성화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각계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국통신학회 회장 정 성 호
한국통신학회 학술정보부회장, 공공안전융합기술연구회 위원장 황 승 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