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네트워크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 종사하시는 귀하 및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한국통신학회에서는 각 지부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최신기술동향에 대한 전국 보급을 목적으로 “함께하는 워크숍” 시리즈로서“제4회 산학연이 함께하는 양자인공지능 및 시맨틱 통신기술 워크숍”을 지부연합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미래의 기술들 중에 정보통신과 인공지능 기술이 합쳐진 산업 분야는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 동력과 주요 핵심전략 산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미래 인공지능 융합 사회로 확장되는데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산업의 융합에 필수불가결한 요인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기술 워크숍은 국가성장 동력으로서의 ICT 기술에 대한 새로운 점검과 미래사회 구현의 핵심요인으로서의 역할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산업체, 대학 및 정부출연 연구소의 국가발전의 기초를 공고히 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진화에 따른 사회 변화를 전망하고 바람직한 사회를 위한 주요 “ICT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한 주제를 먼저 소개 합니다. 그 다음으로, 최근 Stable Diffusion의 후속 기술인 SDXL(Stable Diffusion XL)는 고해상도와 큰 모델에서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 많은 주목을 받는데,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비용 효율적인 SDXL 기술인 “KOALA 모델”을 소개한다. 그리고 양자컴퓨팅의 가장 주요한 응용분야이면서 많이 논의되고 있는 양자 딥러닝 기술인 “The Role of Deep Reinforcement Learning in B5G/6G Networks”를 소개한다. 또한 통신과 인공지능 융합관련 분야에서 최신 연구인 “On the Fundamental Tradeoff of Joint Communication and Quickest Change Detection”과 “시맨틱 통신”이 발표됩니다. 마지막으로 분산원장과 기계학습 기술을 이용한“남극(Antarctica)과 같은 극한(Extreme Cold) 환경에서 IoET(Internet of Extreme Things) 적용 사례와 수집자료 공유를 위한 신뢰성 향상 기술”과, 중소기업과 대학‧연구기관 간“개방형 혁신 정책의 변화와 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것입니다.

해당분야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모시고 세션을 구성한 만큼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통신과 인공지능 융합 분야의 최신 연구결과 공유를 위해 마련한 본 행사에 참석하시어 미래의 기술을 선도해 나가는 소중한 자리를 빛내 주시길 바랍니다.

인공지능 기술과 통신 분야의 산.학.연 관계자들에게, 함께하는 연구 개발의 새로운 플랫폼 형성과 지역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끝으로 본 행사 준비를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운영위원회 및 프로그램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통신학회 회장    정  성  호
운영위원장    조  동  욱  ,     정  연  만  ,     정  연  호  ,     이  우  용
프로그램위원장    김  경  배  ,     조  정  훈  ,     조  주  필
프로그램위원    김  동  완  ,     박  준  구  ,     양  정  모  ,     김  용  선  ,     전  찬  준  ,     김  도  현  ,     한  종  훈